문해력 논란과 미디어의 세대교체 :

짧은 비디오에 대한 중독은 문해력을 감소시킵니다.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대표적인 숏폼 콘텐츠 (출처: 데일리익스프레스)

교사들은 청소년의 문해력 감소에 대한 두 가지 주요 이유를 인용합니다.

첫째는 유튜브 같은 영상매체에 익숙해지는 것이고 둘째는 독서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어휘와 문맥의 의미를 읽을 수 있는 문해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와 같이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의 텍스트를 접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짧고 매력적인 비디오 미디어의 출현으로 청소년과 청년들이 독서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더 짧고 짧은 동영상 플랫폼과 그 영향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3개의 짧은 동영상 플랫폼


짧은 형식의 콘텐츠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출처: Business Outreach Magazine)

짧은 비디오에 대해 가장 인기 있는 세 가지 플랫폼의 이름을 지정하려면 “TikTok, YouTube Shorts 및 Instagram Reels”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틱톡


틱톡

중국 IT 기업인 ByteDance가 제공하는 SNS 앱입니다.

15초에서 10분 사이의 짧은 동영상을 만들어 온라인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영상 편집과 웹 업로드가 쉬워지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2022년 미국 온라인 광고 매출은 10조원을 넘어섰다.

광고 대기업인 Google과 Meta보다는 적지만 Twitter와 Snapchat보다는 높습니다.

YouTube 단편 영화


YouTube 단편 영화

YouTube Shorts는 TikTok과 경쟁하기 위해 YouTube를 인수한 Google에서 시작한 짧은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1분 미만의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면 자동으로 단편영화로 등록됩니다.

기존 단편영화 영상에는 광고가 첨부되지 않았지만 단편영화는 2023년 2월부터 광고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역할


인스타그램 역할

Instagram은 Meta(구 Facebook)가 소유하고 운영합니다.

Reels는 또한 TikTok을 확인하기 위해 Meta가 만든 짧은 비디오 서비스입니다.

Instagram 앱 내에서 15~30초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릴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릴스도 광고를 도입해 ‘스폰서드’ 브랜드를 떠나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짧은 미디어, 읽고 쓰는 능력 감소


한국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출처: 중앙일보)

위 차트는 2018년 OECD에서 전 세계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조사한 결과입니다.

x축은 정보주관성과 편견에 대해 교육을 받은 학생의 비율이고, y축은 인터넷에서 사실과 의견을 구분할 수 있는 학생의 비율입니다.

한국은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는 학생 비율이 25.6%로 OECD 평균을 밑도는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4명 중 1명만이 인터넷에서 사실과 의견을 제대로 구분할 수 있다는 사실이 충격적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의 청년층뿐만 아니라 유튜브를 즐기는 20, 50, 60대 중장년층과도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가짜뉴스가 온라인상에서 확산될 수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이 기사의 핵심: 짧은 비디오에 대한 중독은 읽고 쓰는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의미 있게 생각하고 사고력을 개발하는 능력은 신문과 같은 양질의 텍스트를 읽고 흡수함으로써 가장 잘 개발됩니다.

생소한 용어의 의미를 직접 두드려 찾아보거나, 토론하듯 공유하는 등 능동적인 소통은 사고의 폭을 넓혀주고 관점을 넓혀준다.

그러나 현대인의 가장 큰 취미 중 하나인 동영상 시청이 독서를 대체하고 있다.

이것이 문해력 감소의 주요 원인입니다.

영상은 말보다 훨씬 절제된 메시지로 더 풍부하고 자극적이다.

기술적인 내용을 텍스트로만 설명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습니다.

정해진 영상 시간 내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영상 매체는 단순하고 간결한 단어와 속어를 사용한다.

그것에 익숙한 사람들은 세련된 글이나 단행본을 주저하거나 선호하지 않을 것입니다.


뇌의 보상회로 (출처: 동아일보)

이전 기사에서 뇌의 보상 회로, 쾌락 센터 및 도파민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영상의 강렬한 자극으로 분비되는 도파민이 결국 영상 시청을 줄이면 감소하면 강력한 금단현상이 일어난다.

금단 현상을 참지 못하면 다시 중독성 있는 영상 소비로 이어지는 악순환이다.

짧은 영상이 먼저냐, 문해력 저하가 먼저냐는 닭과 달걀의 문제지만, 짧은 영상 매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문해력 하락을 폭발적으로 키운 것은 부정하기 어렵다.

잘못하면 맞죠? 그게 상식인가요?


전설의 시작, 만우절 (출처: 트위터)

철자는 우리말의 자음과 모음을 우리말로 바르게 표기하기 위한 기준이다.

온라인 문해력 논란과 함께 소리 철자 감각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일부는 필연적으로 웃음을 유발하는 의도적인 실수이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맞춤법을 정확하게 쓰지 않습니다.

왜?

한글 철자는 본질적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가지며 단순한 발음만으로는 구별하기 어려운 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은 원래 어렵습니다.

어린 시절 받아쓰기를 가르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세련된 글을 접할 기회가 적어서 그런 것 같아요.

신문과 출판된 책은 교정과 검토를 거쳐 세상에 나오기 때문에 문법적으로 잘 쓰여집니다.

이런 세련된 글을 자주 접하고 익숙해지면 맞춤법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이 발달하면서 문자가 많아지고, 문자가 아닌 시각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세련된 남자들을 정면으로 만날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많이 보는 모양에 익숙해지면 맞는 모양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끝없이 재생산되는 맞춤법 상식 논란도 이것의 연장선이다.

이러한 글에는 항상 “정확한 맞춤법을 알고 VS를 쓰는 것이 당연하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단어인데 모를 수도 있다”는 반응이 나온다.

이는 인터넷상의 단순한 반응이 아니라 영상 매체에 너무 익숙한 계층과 다른 계층 간의 갈등의 시작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짧은 동영상의 발상지인 틱톡은 2016년 9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출시된 지 7년이 채 되지 않아 숏폼 플랫폼으로 거대 미디어를 장악했다.

챌린지, 마케팅, 춤, 노래 등 짧은 영상 속 콘텐츠는 이미 사회적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리고 문화는 필연적으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 포스트는 짧은 비디오와 짧은 콘텐츠가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봅니다.

문맹 퇴치 논란과 미디어 세대교체: 나의 초점이 쇠퇴하는 이유

당신의 문해력은 평균 이상입니까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문해’라는 용어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문해력은 텍스트의 의미와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 ‘심심’

saltedtime.tistory.com

자료 출처: 중앙일보 <„Was ist die Definition eines Lehrers?“ Die Schüler lesen nicht, das Alphabetisierungsniveau liegt bei etwa 70 Punk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