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당뇨증상 및 식후혈당 관리의 필요성 ­

초기 당뇨 증상 및 식후 혈당 관리의 필요성

>

당뇨병은 인슐린 기능이 저하되어 혈당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는 질병으로 고혈당 상태가 자주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때는 초기 당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 당뇨증상을 모르고 방치하면 심근경색, 당뇨발, 망막병증 등 각종 합병증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초기 당뇨병 증상을 미리 숙지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는데, 오늘 포스팅으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초기 당뇨 증상은?

>

1. 잦은 배뇨=우리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혈당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소변으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평소보다 소변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것입니다.

​​

>

2. 극심한 갈증포도당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체내의 수분도 함께 흘러나오기 때문에 갈증을 유발합니다.

고혈당 상태가 계속되면 이런 상황이 반복되어 물을 마셔도 갈증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

>

3. 공복감과 체중 감소, 우리 몸은 음식 섭취를 통해 에너지원이 되는 포도당을 얻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포도당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되는 탓에 대체 에너지원으로 근육과 지방을 분해하고 에너지원으로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고 배고픔을 느끼지만 그에 비해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위 등의 증상 이외에도 시력이 저하되거나 상처의 치료가 늦어지거나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에 해당한다면 당뇨를 의심하고 혈당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 때, 다수의 전문가는 식후의 혈당 관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식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면 인슐린 분비를 담당하는 췌장의 손상을 초래하는데,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공복혈당을 비롯한 전반적인 혈당조절 시스템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만성 고혈당인 당뇨를 초래하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즉, 식후 고혈당 문제가 당뇨병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식후 혈당 관리에는 식이 요법이 필수이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은 많습니다.

먹을거리가풍부한현대사회에서마음껏먹지못한다는것은상당한인내와노력이필요하기때문입니다.

물론 처음엔 심혈을 기울여 관리하지만 장기화되면서 한계를 느끼고 소홀해지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거기서 최근에는, 보다 부드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혈당 관리 복합 식품군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만, 다음에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효율적인 효과를 가진 혈당관리 복합식품!

>

혈당관리복합식품군은 혈당 저하와 관련된 성분이 복합적으로 함유된 식품군으로, 복합식품의 특성상 혈당관리에 효율적이라고 알려져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슈로 인해 다양한 혈당관리 복합식품이 유통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 제품마다 구성된 성분이 다르고 조합에 따라서도 결과에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혈당관리 복합식품의 지원을 제대로 받고 싶다면 어떤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전에 성분을 고르는 기준부터 파악해보도록 하겠어.​​

>

혈당치 상승과정을 보면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이 1차(a-아밀라아제), 2차(a-글루코시드가수분해효소) 소화효소의 작용을 거쳐 포도당으로 전환되고 이 포도당이 혈관을 따라 이동하면서 혈당이 상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때 두 소화효소를 저해할 경우 포도당의 생성속도가 낮아지고 급격한 혈당치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혈당관리의 복합식품을 선택할 때 포함된 성분이 2개의 소화효소를 저해하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는데, 다음에 적합한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확인하면 좋은 성분

>

K달맞이꽃씨추출물

>

우선 소화 효소를 저해하는 폴리페놀을 함유한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페놀은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 외에도 과바잎, 바나나잎 등 다양한 성분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 폴리페놀 함량을 비교한 연구를 보면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이 가장 뛰어난 함유량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폴리페놀 성분의 1차 소화효소 저해율을 비교해 본 연구에서도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이 가장 뛰어난 저해율을 보였다는 결과가 확인됐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이 다른 폴리페놀 성분보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

그렇다면 달맞이꽃 씨앗 추출물이 혈당 관리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입니까? 이를 파악해 보고 관련 인체 적용 시험 자료를 확인해 본 결과, 달맞이꽃씨 추출물 섭취군이 대조군보다 식후 혈당 상승이 억제된 모습을 보여 혈당 관리에 유의적인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혈당 관리의 복합 식품을 선택할 때는 달맞이꽃 씨앗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뽕잎추출물

>

다음으로 뽕잎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는지 한 번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뽕잎 추출물에 포함된 DJ 성분은 2차 소화 효소를 저해하는 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뽕잎 추출물의 저해율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해 다른 2차 소화효소 저해 성분과 저해율을 비교한 연구를 살펴봤습니다.

그 결과 가장 두드러지게 저해율을 보인 성분이 뽕잎 추출물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

뿐만 아니라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뽕잎 추출물이 혈당 관리에 유의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된 것입니다.

뽕잎 추출물 섭취군이 대조군보다 식후 혈당 상승이 현저하게 억제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혈당관리의 복합식품을 선택할 때는 뽕잎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는지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뇨, 식후 혈당관리가 중요하다!
​​

>

당뇨병에 대한 대안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초기증상이 시작되면 곧바로 어떤 것부터 관리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 때는 초조해 하는 것보다 식후 혈당부터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아무쪼록 올바른 관리를 통해 당뇨병에 대한 걱정을 덜고 안정적인 생활을 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