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임용] 예술경험 영역 – 유아 미술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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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 교육의 역사적 흐름]​​1. 표현 기능 중심 미술 교육 –> 미술의 유용성 강조-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전문 미술가를 기르는 교육- 자연스럽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미술의 기능적 능력을 향상하는데 중점​2. 창의성 중심 미술 교육​- 어린이 누구에게나 창의성이 내재해 잇고 반드시 일정한 발달과정을 거친다고 믿음.- 치첵이 자유로운 ‘자기 표현에 의한 미술 교육의 실천’을 주장한 이후 급속하게 보급- 자유로운 자기 표현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을 하고자 함- 프로이드는 : 미술에서의 자기 표현을 내부 욕구 표현의 일종으로 보아 통합된 인격의 발달에 미술을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 미술 교육에 있어 표현 과정과 발달 과정의 중요성을 재인식시켰다.

​​3. 이해 중심 미술 교육​- 미술 교육에서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 이해와 감상의 영역을 강조하였다.

- 미술의 독자성과 본질적 가치를 강조하였다.

- DBAE 접근의 목표 : 미술 제작, 미술 비평, 미술사, 미학

[유아 미술에 관한 이론적 접근]​발달이론- 유아미술은 각 단계를 거치며 순서에 따라 다음 단계로 발전할 수 있다.

- 캘로그, 로웬필드의 입장- 발생반복 이론 :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에서 유아들이 인류의 발달에서 나타나는 미술적 표현시대와 비슷한 단계를 거친다.

​정신 분석 이론 ​- 유아는 그들이 느낀 것을 그리며, 이는 내면 깊숙한 것으로부터 표출된 것이다.

- 프로이드의 입장

인지이론​- 유아는 본 것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알고 있는 것을 그리는 것이다.

- 유아의 미술 작품에 나타나는 내용과 구성은 유아의 인지 발달의 반영

지각 이론​유아는 알거나 느낀 것을 그린다기보다 지각하여 본 것을 그린다.

[유아 미술 발달 단계]* 로웬필드- 난화기 (무의도적 긁적거리기, 조절된 긁적거리기, 의도적 긁적거리기)- 전도식기 : 표상 (재현, 묘사) 시도의 초기 단계, 두족인 표현- 도식기 : 형태 개념의 성취 단계 , 기저선 사용, 형태를 기하학적인 형태로 표현- 도당기 : 사실적 표현의 시기로 객관적이며 사실적인 그림을 그린다- 추리기 : 묘사에 운동감이 풍부해지고 3차원적인 입체 표현 가능

* 켈로그의 미술발달 단계난화 : 기본적인 난화, 난화의 배치도형의 출현 : 초기 도형 형태, 기본도형도형의 정교화 : 콤바인, 에그리게이트, 만다라형, 태양형, 방사형, 사람 그림초기 회화 : 동물, 건물, 꽃과 나무, 탈것

* 점토의 특성 : 삼차원성, 유연성, 감각운동적 자극의 제공​[입체 표현 발달 단계]* 로웬필드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난화기 : 무질서한 난화기, 조절된 난화기, 명명하는 난화기전도식기도식기또래 집단기의사실기결정기​*Golomb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탐색기 : 공, 막대, 납작한 떡 모양 만든다.

분화기 : 두족류의 인물 표현, 평면적 인물 만들고 비례 무시완성기 :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표현, 구조와 비례를 고려하여 표현

– 인물화 중심의 표현 : 최초의 원 –> 두족인 –> 도식화된 표현- 도기호 : 자신나름의 방식으로 사람, 집, 나무 등을 도식화하여 간단한 기호를 만들어 간다.

- 미분화된 표현 : 공간 구성력이 미발달되어서 나타남.​- 강조된 표현 : 과장, 축소,생략, 비논리적인 자기중식적 관찰에 의한 표현​- 투시화 표현 : 실체나 입체 표현을 위해 시각적으로 볼 수 없는 아는 부분을 모두 표현​- 공존화 표현 : 시간이나 공간적으로 한 화면에 표현하기 어려운 것 동시에 한 화면에 나타냄​- 시간의 동시표현 : 시간의 흐름을 무시하고 다양한 사건을 한 자의 화지에 표현​- 카탈로그식 표현 (나열식 표현, 열거식 표현) : 여러사물을 연관 없이 나열하는 경향​- 전개도식 표현 : 유아들이 알고 있는 것을 자신에게 편리하고 쉬운 방법으로 표현​- 적립 원근 표현 : 공간 능력이 부족해서 하단은 근경, 중앙은 중경, 상단은 원경으로 표현​- 중앙 원근법 표현 : 중앙에서 주위의 사물을 돌면서 보는 것처럼 그린 그림.​- 의인화 표현

​- 기저선 표현 : 기저선의 표현은 공간개념이 확립된 것을 의미하며 최초의 공간 도식화의 표현​- 복선의 원근 표현 : 기저선을 여려 개 그리면서 원근 표현을 한다.

​- 관절표현 : 유아들은 동세의 표현이 어렵고, 허수아비식 인물 묘사를 잘한다.

​​- 직각성의 실수 : 보이는 그대로 보다 더 직각적으로 그리는 것. ​- 상징과 도식에 의한 정형화된 표현 (반복적 표현, 스테레오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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