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발표, 쿠팡 적자 축소가 말해주는 것

실적 발표, 쿠팡 적자 축소가 말해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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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의 미래에 대해서는 평가가 극명하게 엇갈리는 편이다.
재무적 관점에서 보면 수조 원의 투자를 받고도 매년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해 시한 폭탄이라는 이야기도 돌지만.. 쿠팡 사용자와 IT 계열에 있는 사람은 (특히) 쿠팡에 우호적인 경우가 많다.
​특히 이번 실적 발표와 관련해서는… 물류 부문의 인프라 투자가 전국적으로 완성 단계에 이르고, 결실을 맺기 시작했다는 신호로 보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곧 흑자를 볼 수 있는 걸까 싶기도 하지만.. 7,488억 원 적자가 결코 적은 금액은 아니다.
웬만한 기업은 이미 휘청거리거나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을 규모이니.​​그런데 쿠팡의 미래는 가늠하기가 참 어려운 것 같다.
스타트업도 결국 사람이 운영하는 것이어서.. 각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도 새로운 답을 찾아내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이다.
​두나무가 카카오 이름 따온 카카오스탁(현 증권플러스 for kakao)으로 존재감 없이 있다가 업비트(쉽게 설명하면 비트코인 사고 파는 곳)로 초대박을 냈던 것처럼.. 쿠팡도 뜻밖의 정답지를 찾지 말라는 법은 없다.
​​개인적으로는… 로켓 배송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김범석 대표가 직접 쿠팡맨에게 전화해서 왜 늦었는지 (차가 막혔다, 신호가 바뀌는데 오래 걸렸다 등) 하나하나 체크해가면서 시스템을 더 효율적으로 개선하려고 한다는 내용을 듣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
​사실 이건 ‘ㅏ’ 다르고 ‘ㅓ’ 다른 이야기인데.. 직원 입장에서 생각하면.. 좋은 쪽으로 해석하려고 한다.
​​​- 이재용 회계사님의 페이스북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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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출액 7.1조, 영업손실 7,488억 원으로 전기대비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손실은 36%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손실을 전기대비 줄여, 온 국민이 마음을 쓸어내리고 있습니다.
로켓 배송 안 망하겠다!
.2. 매출 대비 매출원가율이 95.3%에서 83.6% 낮아진 것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갑자기 상품의 판매가를 높여 마진폭을 늘렸다기보다는, 입점업체 판매량이 늘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참고로 쿠팡의 매출은 ①직매입 판매(로켓 배송)와 ②입점업체 판매(주로 업체 배송)가 있는데요,회계 특성상 ①직매입은 결제금액 전체가 매출액으로 잡히고 관련 매출원가도 잡히는데, ② 입점업체 결제액은 매출원가 없이 판매수수료 만큼만 매출이 잡힙니다.
.만일 판매수수료율이 10%일 경우, 직매입 결제금액이 6조, 입점업체 결제금액이 11조라고 가정하면, 쿠팡의 매출액은 7.1조 원이 됩니다.
(직매입 6조 + 입점업체 1.1조) 저는 대략 이 정도 비중으로 판매가 되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시장에서 쿠팡의 총 결제금액을 2018년 11조, 2019년 17조 원을 추정하고 있는데요, 위처럼 판매수수료율 10%를 가정하면 입점업체의 결제액은 2018년 7.5조, 2019년 11조 원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입점업체 결제금액이 늘어날수록 쿠팡의 매출원가율은 낮아집니다.
.3. 쿠팡의 인건비는 사실상 운송비 성격이기 때문에, 매출과 함께 증가하는데요. 주석 21을 보시면, 인건비가 1.45조로 전기대비 40% 증가합니다.
이는 매출액 증가폭(64%) 보다 적게 증가한 것으로, 이것으로 보아 쿠팡만을 대거 고용하고 자체 물류센터를 갖춘 물류효율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4. 결국 쿠팡은 매출원가와 인건비가 핵심입니다.
그 합계가 2018년엔 4.7조 원으로 매출액의 108%였지만, 2019년에는 6.6조 원으로 92%로 낮추는데 성공합니다.
.5. 세 번째로 중요한 비용이 주석 21의 서비스 이용 수수료 3,930억 원입니다.
저는 카드 결제수수료라고 추정하고 있는데.. 쿠팡 페이가 활성화될수록 그 금액도 점점 세이브 될 것 같습니다.
.6. 요약하면 첫째 오픈마켓(입점업체) 결제금액 증가, 둘째 물류효율성 증가가 수익성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 향후 로켓 와우 회원 매출 증가, 쿠팡 페이 결제금액 증가, 풀필먼트서비스(일종의 배송대행)의 증가 등 수익성이 좋아질 요소들은 몇 가지 더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