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모의 추정 정보 사양 사진 “판매량 감소 가치”

2024년형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모의 추정 정보 사양 사진 “판매량 감소 가치”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안녕하세요. 네오코리아에서 에세이를 담당하는 더블디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는 ‘궁극의 프리미엄’으로 설명됩니다.

직역하면 ‘궁극의 럭셔리’ 또는 ‘최고의 가치’가 될 수 있으며, 메르세데스-BMW-아우디가 형성한 프리미엄 브랜드 내에서 최고의 모델로 해석될 수 있으며, 브랜드 분류 체계를 넘어 평가되어야 할 모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의 유산과 작년부터 북미 시장에서 발생한 급격한 판매 감소 스토리를 살펴보겠습니다.

항상 콘텐츠 제작을 도와주는 KS 오토플랜에서 S-클래스와 7시리즈에 대한 엄청난 할인을 확보했으니, 두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위의 배너를 사용하여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십시오. 참고로 기업 컨설팅 팀에서도 담당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했습니다.

“S-클래스의 어원과 역사”

1939년부터 1945년까지 제2차 세계대전은 독일, 이탈리아, 일본을 중심으로 한 추축국과 영국, 프랑스, ​​미국, 소련, 중국을 중심으로 한 연합국 사이에서 벌어졌습니다.

아시다시피 연합국이 전쟁에서 승리했고, 추축국 중 하나인 독일도 패배 후 큰 정치적 격변을 겪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전쟁 중 항공 운송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던 메르세데스-벤츠는 재빨리 사업 정상화에 돌입하여 1953년 1세대 대형 세단인 W180을 출시했습니다.

W180은 직선적인 캐릭터 라인, 원형 헤드램프, 웅장한 직사각형 그릴로 승전국인 영국과 미국을 주로 겨냥한 디자인을 사용했습니다.

2세대(코드명: W111)와 3세대(코드명: W108)가 개발되면서 미국적인 느낌이 더 강해졌습니다.

2세대 모델도 캐딜락의 상징인 후면 디자인 요소인 ‘테일 핀’을 사용했다.

다행히(?) 3세대 모델부터 벤츠만의 세련되면서도 웅장한 디자인으로 새롭게 다듬어졌고, 유럽 시장을 타깃으로 한 숏 휠베이스 모델과 북미 시장을 타깃으로 한 롱 휠베이스 모델로 패키징 전략도 개편됐다.

그러다 1972년 코드명 W116의 4세대 모델이 출시되면서 드디어 모델명 ‘S-Class’가 쓰이기 시작했다.

고급 소비 시장에서 ‘특별한 제품’과 ‘특급’을 뜻하는 독일어 ‘존더클라스세’의 줄임말이다.

요즘 ‘프리미엄’이라는 단어보다 한 단계 높은 것을 뜻하는 말로 흔히 쓰이는 ‘하이엔드’라고 이해하는 게 나을 듯하다.

“플래그십 시장의 공고화” 하지만 최초로 모델명 S-Class를 사용한 4세대의 수명은 그리 길지 않았다.

이는 출시 직후 세계 시장을 뒤흔든 1차 석유파동과 그에 따른 2차 석유파동을 겪은 후 불과 8년 만에 5세대 모델이 출시되었기 때문이다.

5세대 모델은 에어백을 비롯한 안전 사양이 대폭 강화되었고, 열선시트, 2열 파워시트, 선쉐이드, 풀오토 에어컨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이 탑재되어 13년간 사랑을 받으며 본격적으로 S클래스의 이미지를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8세대(코드명: W221)부터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판매가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2005년 9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등장한 이 모델은 여전히 ​​벤츠 차량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컬럼 타입 기어 레버를 장착했고, 풀컬러 LCD, 앰비언트 라이트 등 현대적인 요소들이 적용되었다.

2024년 8월 현재 엔카에서 중고 매물을 검색하면 약 300여개의 매물이 나와 7세대 모델보다 8세대 모델이 한국에서 더 인기가 많습니다.

“젊은 S클래스” 9세대 S클래스는 메르세데스-벤츠에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각인시킨 모델입니다.

2013년 5월 함부르크에서 공식 출시된 이후 W222 S클래스는 글로벌 시장에서 엄청난 인기로 추격하던 7시리즈와 A8의 의지를 꺾을 정도로 실망스러웠습니다.

보수적이고 진지한 외관은 젊고 세련된 느낌으로 완벽하게 탈바꿈했고, 실내 역시 랩 어라운드 스타일과 센터 디스플레이에 에어컨 컨트롤러를 통합하는 등 플래그십 세단 중에서도 일찍부터 혁신적인 시도를 시작했습니다.

판매 중인 라인업만 봐도 당시 글로벌 시장에서 S클래스가 얼마나 많은 수요와 네임밸류를 가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당시 국내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면서 30대 중반~40대 초반의 사람들 사이에서 주택보다는 자동차, 명품, 시계 등 고급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이 코로나19 시대를 전후로 고급 상품 수요가 증가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2014년부터 고소득 계층 사이에서 ‘한정판’과 ‘재판매’라는 개념이 자리 잡았고, 30~40대 젊은 사업가와 전문 법인 대표, 병원장들 사이에서 포르쉐가 아닌 오너드라이브카로 S63 AMG 모델을 운전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었다.

“인기의 이중성” 2020년 9월 2일 월드 프리미어 형식으로 공개된 10세대 S-클래스는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9세대 모델보다 훨씬 젊은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오토플러싱 도어캐치,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 증강현실 헤드업디스플레이(AR HUD), 12.8인치 센터 디스플레이, 부메스터 3D 사운드 시스템 등 오너 중심 사양 측면에서도 만족도를 높였다.

다만 일부 평론가들은 이전 모델과 비교했을 때 디자인의 변화를 제외하면 기술과 패키징 측면에서 9세대 모델과 차이가 없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2021년 4월 공식 출시 이후 9세대의 인기를 흡수한 듯했다.

출시 당시 벤츠 코리아뿐만 아니라 개별 딜러사에서도 개별 출시 행사를 진행하며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고, 파워트레인에 따라 10개월 이상의 대기 기간이 예고되기도 했다.

먼저 S350d 후륜구동, S400d 4MATIC, S500 4MATIC 롱바디, S580 4MATIC 롱바디로 라인업을 출시했고, 직렬 6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한 S500의 판매가격은 1억8,860만원으로 책정됐다.

10세대 모델의 인기는 실로 엄청났다.

신차의 인도가 본격화된 2022년, S클래스(1만1,611대)는 연간 수입차 판매 순위에서 E클래스와 5시리즈에 이어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당시 2,763대로 18위를 차지했던 7시리즈와 비교하면 사실상 F세그먼트 플래그십 세단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당연히 경쟁자가 없다고 느낀 벤츠코리아는 매년 차량 가격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올렸다.

앞서 언급했듯이 S500 4MATIC 롱바디는 무려 2억370만 원이라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2022년형 모델은 100만 원, 2023년형 모델은 무려 1,090만 원, 2024년형 모델은 320만 원이 추가로 인상된다.

“S클래스 위기설” 벤츠 S클래스의 위기는 작년부터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체감되고 있다.

당시 국내 시장에만 국한된 인플루언서들은 이런 시장 상황을 전혀 언급하지 않았지만, 글로벌 판매 실적이나 리뷰를 언급한 인플루언서들은 “북미 시장에서 7시리즈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7시리즈가 S클래스의 월간 판매량을 앞지르고 있다” 등의 코멘트를 자주 했다.

구독자 1,990만 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슈퍼카 블로디’와 대표적 자동차 시장 매체 ‘모터트렌드’에서도 “7시리즈가 S클래스를 앞지르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대표하는 북미 시장에서 S클래스는 지난해 2023년까지 1만1,087대가 판매돼 7시리즈 1만810대 대비 간신히 1위를 지켰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S클래스 4,785대, 7시리즈 5,140대로 BMW 7시리즈가 왕좌를 차지했다.

S클래스에 마이바흐 모델이, 7시리즈에 i7이 판매된 것을 더하면 격차는 더 벌어진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S와 7시리즈의 격차가 여전히 존재한다.

작년 S클래스는 9,409대가 판매됐고 7시리즈는 3,485대가 판매돼 한국인들의 3각별 사랑이 여전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사실 북미 시장과 국내 시장 사이에는 큰 차이가 하나 있었다.

바로 7시리즈 패키지였다.

BMW 7시리즈 뒷좌석은 출시부터 2023년 10월까지 후륜구동(sDrive) 가솔린 모델과 사륜구동(xDrive) 디젤 모델로 판매됐다.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에서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플래그십 세단 모델에 후륜구동 모델만 판매하는 것은 치명적인 패키징 실수임이 분명하다.

BMW 코리아가 이런 상황을 뒤늦게 인지했는지, 아니면 독일 본사에서 지적한 것인지(자동차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는 후자라는 의견이 지배적), 2024년형 출시와 함께 신차 출시 수준으로 패키징을 다듬었다.

xDrive와 M 스포츠 패키지를 기본 사양으로 강조한 구성이다.

“결론, 진짜 경쟁은 2024년부터 시작된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지금까지 플래그십 세단 시장에서 보지 못했던 트렌드가 2024년부터 북미와 한국 시장에 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나라는 삼별과 S클래스에 대한 그리움이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치는 시장이라 유의미한 수치가 나올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1세대까지는 비교조차 되지 않던 7시리즈가 “BMW그룹이 롤스로이스의 고스트 숏바디 프로젝트를 흡수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플래그십에 대한 이해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된 것은 사실이다.

참고로 두 모델 모두 현재 폭풍할인이라 할 수 있는 대대적인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법인 고객을 위한 ‘차량대우 혜택’과 MOU를 체결한 임직원을 위한 추가 할인 등 직접적인 혜택이 있다.

매우 고가의 차량이기 때문에 1~2% 차이만 나도 수백만 원의 가치가 있을 수 있으니, KS오토플랜에서 비교해보시고 결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간단히 말해서 딜러와 지점의 혜택을 비교하고, 수입사, 제휴 금융사, 기타 회사의 조건을 비교하여 가장 좋은 가격을 제시해드릴 수 있습니다.

항상 새로운 하루를 보내세요. 네오코리아, 더블디였습니다.

NEOKOREA PHILOSOPHY 네오코리아는 영상/사진/에세이/3D모델링/운전 실력을 갖춘 프로 크리에이터들로 구성된 프로젝트 크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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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더블디 사진: 네고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