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 콘크리트는 석유를 증류하고 남은 물질인 아스팔트에 모래, 자갈 등의 골재를 혼합한 것으로 포장재 역할을 하는 건축자재이다.
특성
아스팔트 도로는 비포장 도로보다 표면 온도가 높으며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아스팔트는 거의 검은색이라 빛의 반사율이 낮고 흡수율이 높으며, 아스팔트로 포장된 도로를 차량이 주행할 때 차량 타이어가 노면과 마찰하면서 열이 발생합니다.
또한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는 견고하게 접착되어 있기 때문에 흡수된 열을 발산하기 어려우나 레이싱카와 같은 모터스포츠카는 강한 접지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노면온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타이어가 잘 접착되어 안정성을 제공한다.
장점과 단점
장점: 소음과 진동이 적고 평탄도가 좋으며 주행성능이 우수합니다.
단시간 양생 후 차량통행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편리합니다.
불리: 내구성 부족으로 수명이 짧고, 잦은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미끄럼 저항이 약하고 야간 시인성이 좋지 않습니다.
유형
재생골재를 이용한 “재활용아스팔트”, 방수용 “고무아스팔트”, 천연아스팔트와 암석을 혼합하여 만든 “암석아스팔트”, 퇴적물과 원유로 만든 “바다아스팔트”, “중온아스팔트” 그리고 최근에는 환경 친화적인 아스팔트인 “중온 아스팔트” 추천을 홍보합니다.
중온 아스팔트
중온 아스팔트는 고온 아스팔트보다 약 30°C 낮은 온도에서 제조되는 포장 기술입니다.
그러나 중온아스팔트는 가열아스팔트에 비해 성능과 품질이 우수하여 최근 친환경 포장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중온 아스팔트 포장은 착용코스, 중간코스, 기층에 사용되며 저온으로 인해 빨리 굳어 포장시공시 품질보장을 어렵게 하므로 좁은 골목길과 겨울철에는 피해야 한다.
개질 아스팔트
개질아스팔트는 기존 콘크리트의 내구성 부족을 극복한 아스팔트로 수명이 일반아스팔트보다 약 50% 이상 길다.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진 아스팔트입니다.
나. 일반아스팔트 대비 3dB, 콘크리트 대비 6dB의 소음저감 효과가 있고 배수가 양호하다.
개질아스팔트는 타 아스팔트에 비해 내구성이 우수하여 교통량이 많은 고속도로 및 고속버스 시스템에 주로 사용됩니다.
포트홀과 싱크홀
아스팔트 포장 도로의 구멍.
구덩이
도로 내부가 아닌 포장된 노면에서 발생하는 구멍입니다.
포트홀은 포장시 다짐이 잘 안되고 겨울철 염화칼슘에 의한 부식이 가속화되어 발생하며, 방치할 경우 주행 중인 차량의 타이어 펑크와 같은 재산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싱크홀
노면이 아닌 내부에서 발생하는 구멍입니다.
싱크홀은 지하수 침투로 지반이 가라앉고 굴착 공사 중 노후 상하수도관이 파손돼 발생한다.